삼성 스마트티비 리모컨 - 분해 후기 및 알리 직구 후기 (BN59-01329A, BN59-01330A etc…)
삼성 스마트티비 리모컨이 잘 작동하지 않는다
필자는 2020년경 직구로 삼성 스마트티비를 구매하였다. 무려 멕시코에서 날라온 85인치 티비는 유려하고 아름다웠고 거거익선의 미를 잘 뽐내어 주었다. 그런데 이게 왠걸, 사용한지 1년이 조금 지나는 시점부터 리모컨이 잘 말을 듣지 않았다. 그래서 국내 쇼핑몰에서 호환용 리모컨을 1만원 중반대에 구매하였다. 필자는 멕시코 직구모델의 리모컨인 BN59-01329A 버전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정확히 매칭되는 제품이 없어 BN59-01330A 호환용 제품을 구매하였다. 그런데 1만원 중반대에 구매한 국내 제품은 올레티비 채널변경이 안되는등 문제점이 있었지만 그냥저냥 리모컨 두개로 버텼다. 그리고 2년이 지난시점.... 호환용 리모컨도 망가졌다.
그래서 분해해봤다. 이걸 정품 리모컨에 이식할 수 있을까?
뜯는건 어렵지 않았다. 반들반들한 위쪽 리모컨 전파 송신부를 뜯고, 플라스틱 접합부는 힘을줘서 벌리면 된다. 만약 일자 드라이버가 있다면, 일자드라이버를 쓰는걸 추천한다. 어렵지 않게 해체가 가능하다.
리모컨을 해체하고 보니 음... 이건 다른 리모컨을 부속품으로 쓴다고 해도, 일반인이 수리하기가 쉽지 않다는걸 바로 알 수 있다. 일단 육안으로 잘못된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 고무가 망가졌다거나, 기판에 손상이 갔다거나 해야하는데, 그런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 기판과 고무 모두 멀쩡한데 버튼클릭이 잘 되지 않는 것이다. 음... 이건 자가수리할 수 없고, 그냥 고장날때마다 새로운 호환용 리모컨을 하나씩 더 사는게 정신건강에 좋다는걸 알게되었다. 용산 전자상가나 청계천 전자상가가 아닌 이상에야, 자가수리가 불가능이라고 판단된다.
그런데 재밌는점은, 국내에서 1만원 중반대인 리모컨이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고작 3천6백원에 팔리고 있다. 네이버쇼핑에서 검색해보고 최저가로 구매했던건데, 뒤통수 맞은 기분이다. 이건뭐... 가격차이가 5배는 난다. 그래서 알리에서 구매를 해보았다. 알리에서 배송온 제품은, BN59-01329A, BN59-01330A 등에 호환되는 제품이다. 받아서 사용해본 결과,
장점
- 국내에서 구매했던 제품보다 작동이 훨씬 잘된다. 국내 배송품은 올레티비 채널변경이 안되었는데, 알리에서 구매한 제품은 잘된다.
알리제품이 더 싸고, 티비에 인식도 훨씬 잘된다.
- 일단 저렴하다. 제품가격이 3.6천원이며, 배송비는 2.3천원이다. 가성비 갑인걸 인정한다.
단점
- 배송이 오래걸린다. 필자는 한달은 걸려서 배송받은거 같다. 그래도 제품작동이 잘되니, 여러개를 구매하여 집에 쟁여두도록 하자.
글쓴이 : xpro.jason@gmail.com
[무단배포는 노노, 링크배포는 Okay]
- 글작가 Jason 의 병맛지식 -
*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클릭 부탁해요
* 여러분의 광고클릭은 계속된 글쓰기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