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자동차지식

전기차 등급제란 - 쉽게 확인해보자

xproJason 2024. 5. 12. 17:19
반응형
목차
- 2024년 4월 1일자로 전기차 등급제가 시행된다
- Wh로 등급제가 표기된다
- 차량별 에너지효율등급 확인방법
- 에너지 효율등급이 높은 주요차량

2024년 4월 1일자로 전기차 등급제가 시행된다


그동안 가전에만 붙어있던 에너지 효율 표딱지가 전기차에도 붙는다. 그것은 바로 전기차 에너지효율 등급제 시행에 따른 조치이다. 국내 판매중인 전기차는 총 278대로 생각보다 많은 수가 등록되어 있다. 그리고 에너지효율 등급제의 시행에 따라 전기차에도 에너지 소비효율을 1에서 5등급으로 표시한 등급이 표시되었다.

 

 

 

Wh로 등급제가 표기된다

Wh는 W의 시간당 사용량으로 이해하면 된다. W(와트) 와 Wh(와트시)를 구분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도록 하자. 

https://xprojason.tistory.com/entry/와트W-와트시Wh-구별법-쉽게-알아보자

 

와트(W), 와트시(Wh) 구별법 - 쉽게 알아보자

와트(W)는 무엇이고 와트시(Wh)란 무엇일까 흔히들 전력을 얼마나 사용하냐고 물으신다면 와트(W)를 우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각종 뉴스나 정부에서 발표하는 전력소비량 통계치등을 살펴보

xprojason.tistory.com

https://xprojason.tistory.com/entry/볼트V-암페어A-와트W-계산방법-한방에-간단정리

 

볼트(V) / 암페어(A) / 와트(W) 계산방법 - 한방에 간단정리

충전기가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다. 1) 볼트(V) / 암페어(A) / 와트(W) 란? 각종 전자기기가 넘쳐나는 시대에, 우리는 볼트(V) / 암페어(A) / 와트(W)를 계산할 줄 알아야 하는 상황이다. 각종 전자제

xprojason.tistory.com

 

위 링크에서 W와 Wh에 대해 이해했다면, 아래 1~5등급을 구분하는 구분기준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자. 

- 1등급 : 5.8km/kWh 이상

- 2등급 : 5.0 ~ 5.7km/kWh

- 3등급 : 4.2~4.9km/kWh

- 4등급 : 3.4~4.1km/kWh

- 5등급 : 3.3km/kWh 이하

 

차량별 에너지효율등급 확인방법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https://min24.energy.or.kr/trans_hp/AHP/home.do

 

에너지효율등급이 높은 주요차량 

국산 전기차중 에너지효율등급이 높은 눈에 띄는 차량들이 있다. 가장 뛰어난 차량은 아이오닉6인데, 기본모델/후륜구동/18인치 케이스이다. 또한 기아 EV6 후륜구동/19인치 케이스도 2등급으로 준수한 성능등급을 부여받았다. 수입차에서는 테슬라 모델3 스탠다드 후륜구동 모델이 1등급이며, BMW i5 도 2등급을 부여받았다. 

 

전기차 구매 전 에너지 효율등급을 확인하여 전기도 스마트하게 절약해보도록 하자. 

 


글쓴이 : xpro.jason@gmail.com

[무단배포는 노노, 링크배포는 Okay]

 

- 글작가 Jason 의 병맛지식 -

 

*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클릭 부탁해요

* 여러분의 광고클릭은 계속된 글쓰기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