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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IT제품 리뷰

ADT 캡스홈 도어가드 현관문 CCTV 비추천 사유 - 서칭결과 구매 안함 / SKT 가족결합 추가할인 불가능 사유

by xproJason 2023.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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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관문 보안을 강화하고 싶어서 ADT 캡스홈 도어가드 CCTV를 찾아보았다


 

요즘 택배도둑, 음식물 배달여부 비대면 확인, 내집앞 수상한놈 여부 점검을 위해 CCTV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캡스홈 도어가드 CCTV를 알게 되었다. 그러나, 이것저것 열심히 서칭하고 따져본 결과, 캡스홈 도어가드 설치는 안하게 되었다.

 

목차

  1. 캡스홈 도어가드의 구성
  2. 캡스홈 도어가드의 장점
  3. 캡스홈 도어가드의 단점

 

캡스홈 도어가드의 구성

캡스홈 도어가드의 구성은 단순하다. 캡스홈 도어가드 본체 + 건전지 구성이라고 보면 된다. 캡스홈 도어가드는 현관 철문의 상단에 고정하여 현관문 밖 외부는 CCTV 카메라를 위치시키고, 현관문 안 내부에는 배터리를 위치시키는 구조이다. 현관문 위쪽에 카메라를 위치시켜, 어플리케이션으로 내집 바깥 외부인의 동태를 확인할 수 있다.

캡스홈 도어가드를 사용하려면 2.4ghz 주파수에 해당하는 와이파이를 자택에서 사용중이어야 한다. 대부분의 IOT기기가 2.4ghz 주파수를 사용중이며, 요즘나오는 WIFI 공유기는 중급 이상일 경우 대부분 2.4ghz와 5ghz 주파수를 모두 지원하니, 사용상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현관문까지 와이파이의 범위에 들어와야 하는데, 현관문 와이파이의 신호가 약하다면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용하여 커버가 가능하다. 샤오미나 중국 저가 와이파이 증폭기를 구매할 경우, 1만원 내외로 저렴하게 구매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캡스홈 도어가드의 장점

캡스홈 도어가드는 내집 바깥에서 일어나는 타인의 행위를 감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외부인의 움직임이 있을경우, 어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 알람을 주며, 위급 상황이라 판단되면 긴급 출동을 요청할 수 있는 호출 리모컨도 제공이 된다. 또한, 공동주택/아파트 등은 다른집을 감시하는 사생활 이슈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공용공간 마스킹 처리도 지원이 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캡스홈 도어가드는 SKT 고객이라면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SKT 고객이 캡스홈 도어가드 결합상품에 가입하게 될 경우, 현재시점 기준 월 9,500원에 사용할 수 있으며, 1년간 무료사용을 지원한다. 다만 이부분은 판매자 별로 다를 수 있다. 네이버에서 캡스홈도어가드를 선택할 경우, 월 9,500원 상품에 가입지원하는 판매자가 있으니 참고하자. 물론 SKT 고객임에도 할인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부분은 아래 별도의 항목에서 자세히 다루겠다.

 

 

캡스홈 도어가드의 단점

1) 마스킹 구역

캡스홈 도어가드의 장점이라고 불릴 수 있는 마스킹 처리가 아이러니하게도 단점으로도 지목된다. 아파트, 빌라 등 공동주택에서 캡스홈 도어가드를 사용하게 될 경우, 다른 가구의 개인정보/사생활 보호를 위해 마스킹 처리를 하게 되는데, 이 마스킹 처리부위가 너무 넓은 케이스들이 발생한다. 우리집이 앞집과 마주보고 있다거나, 우리집이 엘레베이터를 마주보고 있다면, 해당구역이 모두 마스킹 처리된다. 상품사용 후기를 보면 알 수 있는데, 공용구역을 카메라가 너무 많이 비추게 될 경우, 마스킹 처리된 부위가 너무 넓은 관계로 CCTV로 볼 수 있는 구역이 상당히 제한된다.

 

2) 마스킹 처리오류

위와같이 마스킹된 처리구역이 공용구역에 한정됨을 인지하고 있지만, 이 마스킹 처리가 과도하게 잡히는 경우들이 있다. 내 집앞을 CCTV로 보는 건데, 마스킹 처리가 실제 가려야할 부분보다 너무 과도하게 잡히다보니 사람 얼굴을 볼 수 있는 부분이 거의없는 케이스도 발생할 수 있다. 마스킹 부위가 너무 넒어 조정이 필요할 경우, 서비스 요청을 통해 조정을 진행해야 한다.

 

 

3) 지연되는 서비스처리

서비스요청을 진행할 경우는 주로 마스킹 처리관련 민원이나 알람오류 케이스로 보인다. 그런데 가장 많은 후기 불만사항중의 하나가 서비스처리요청 지연이다. 내 집앞을 비추는 마스킹 부위가 너무 넒어 조정이 필요한데 서비스를 아무리 요청해도 조정이 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일 것이다. 이용자/구매자들의 가장 높은 불만사항중의 하나가 서비스처리 지연인 것으로 보인다. 캡스홈 측에서는 서비스인력 확충과 빠른처리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4) 알람지연사례

후기글들을 살펴보았을때, 알람이 지연된다는 글들이 자주 보인다. 내 집앞에 타인의 움직임이 관찰 될 경우, 캡스홈 도어가드는 사용자에게 어플로 움직임 감지 알람을 보낸다. 그런데 최초 설정시에는 알람이 바로바로 자주 오지만, 계속 사용할 수록 알람발송이 지연된다는 후기들이 눈에 띄인다. 내 집앞에 타인이 관찰되었지만, 1분 후에 알람이 온다면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울 것이다. 사용량이 늘어날 수록 알람이 지연된다면, 저장된 영상에 의한 버퍼링이나, 어플리케이션 최적화의 문제를 의심해보고 점검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5) 일반 기기구매시의 단점

캡스홈 도어가드는 기기구매와 렌탈구매 상품으로 구분된다. 기기구매는 일시불로 기기 구매 후, 내가 기기를 소유하는 상품이고, 렌탈구매는 말 그대로 월 사용료를 납부하고 기기를 렌탈하는 것이다. 그런데, 기기구매 사용자들에게서는 불만이 나온다. 기기를 구매하는 상품도 캡스홈 긴급출동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출동호출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부가서비스 플러스(월 11,000원 / 도난, 파손등 추가보험 가입)를 추가로 가입해야 한다. 월 렌탈로 가입할 경우 자동가입되는 항목이 기기를 구매할 경우, 기기값에 + a 가 되는 것이다. 여기에 기기구매사용자들은 영상저장 30일과 AI얼굴인식 부가서비스 (월 3,000원) 상품에도 가입해야 한다. 3년간 무료이용이 가능하다지만, 3년 후에는 영상저장만으로도 요금이 발생하는 것이다. 출동서비스없이 영상저장만 하는데도 돈이나간다. 결국 현재시점에서는 기기구매보다는 렌탈구매를 선택하는 것이 월등한 이득으로 보인다. 기기값이 40만원이 넘어가니 말이다.

 

6) 3년후에 어떻게 될지 모르는 요금체계

캡스홈 도어가드를 사용하다보면 모든게 3년약정으로 묶여있음을 알게된다. 그런데, 공시 가입업체 조차 3년 후에 요금체계가 어떻게 변할지 알지 못한다. 현재는 렌탈로 구매한다면, SKT 고객일 경우 결합상품에 가입하여 월 9,500 ~ 15,000원에 이용가능하다. 그리고 해당조건은 3년가입 약정 조건이다.

문제는, 3년가입 약정이 끝난 이후에 요금제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점이다. 필자는 약정기한 3년이 끝나면 요금체계가 어떻게 변할지 몰라 업체에 문의해 보았으나, 3년 뒤의 일은 미리 안내가 불가능 하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최소한 재약정시 현재 비용이 유지된다거나, 미약정시 약정할인 금액이 아닌 원래비용 xx이 부과된다는 안내가 있어야 하는데, 공식 가입업체조차 요금체계를 알지 못한다. 서비스가 엉망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7) SKT 사용고객임에도 결합 할인이 안되는 경우

지금까지 필자는 계속 9,500원이라는 월 이용요금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였으나, 알고보면 SKT 고객임에도 9,500원으로 월 이용요금을 할인받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할 것이다. 그 이유는, SKT의 대표적인 통신사 요금할인 체계인, ‘가족결합할인’에 가입되어 있는 고객은 캡스홈 도어가드 결합상품에 할인적용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쫀쫀해도 너무 쫀득하게 쫀쫀하다. SKT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대부분이 가족결합할인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SKT 가족결합상품에 가입되어 있으면 캡스홈 도어가드 월 이용요금을 할인받지 못한다면 누가 캡스홈을 할인받아 사용할 수 있을까? 더군다나, SKT 가족결합 할인을 받고있지 않은 사용자라면, 자칫 캡스홈 결합할인으로 인해 추후 SKT 가족결합할인에 가입하지 못하는 사태까지 발생할 수 있을것이다. SKT할인을 내세우는 캡스가 SKT 할인조건에 너무 큰 제약사항을 두고 있어 가입하지 않게 되었다.

 

 

캡스홈은 기기의 구성 아이디어라던지, 컨샙이 매우 신선하고 좋은 상품이다

현관문 앞에 CCTV를 부착하면서, 타인가구의 사생활도 보호하면서, 긴급 상황시 출동서비스 지원에 도난/파손 보험까지 제공한다. 매우 좋은 상품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마스킹 처리오류와 서비스 지원의 과도한 지연, 그리고 앱 최적화 부족과 SKT 고객할인의 과도한 제약사항이 겹치면서 가입자를 스스로 내보내고 있는 형국이다. 캡스홈 도어가드는 분명 국민템으로 성장할 수 있을만한 컨셉의 제품인데 내부적인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여 안타깝다. 부족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캡스홈 도어가드가 국민템으로 발전할 수 있길 바란다.

 


글쓴이 : xpro.jason@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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