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가 티스토리 한다
티스토리는 2023년 블로거들의 수익화를 가져오기 위해 자신들의 상단 광고게제를 결정한다. 그리고 블로거들의 이탈이 가속화되자 같은해 '응원하기'란 제도를 도입하여 블로그 게시자에게 후원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한다. 마치 유튜브 후원하기 같은제도를 따라했다. 그런데 어느정도 블로거 이탈이 줄어들었다고 판단했는지, '응원하기' 제도를 서비스 종료하고, 블로거들의 광고 수준도 제한한다고 한다.
앵커 광고의 등록불가 상황
티스토리하면 떠오로는 이미지는 '지저분한 블로그', '광고 덕지덕지 블로그'란 이미지가 강하긴 하다. 블로그에 여기저기 광고가 남발하여 방문자들의 가독성이 떨어지는 블로그가 많은것도 사실이다. 필자도 같은글이 있으면, 왠만해선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 조회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인지 티스토리에서는 앵커 광고를 금지한다고 한다. 되도록이면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앵커광고를 하지 않는 편이 필자도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걸 티스토리에서 강제하는게 맞는지는 의구심이다. 덕지덕지 붙은 앵커광고가 붙은 블로그는 조회수가 떨어지도록 유도하고, 가독성이 좋은 블로그는 조회수가 올라가도록 유도하는 편이 맞겠다. 언제서부터인가 티스토리는 독재자가 된듯한 모습이다.
응원하기의 종료
지나친 광고게제로 가독성이 떨어져 광고기능을 제한한다고 치자, 그런데 왜 응원하기는 종료하는 걸까? 종료한다면 수익화를 지원하기 위한 추가정책이 있어야 하는것 아닌가? 티스토리는 블로거의 수익을 낮췄으면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카카오가 티스토리에 끼어들며 점차 티스토리의 품질도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소통하는 방식도 잘못됬다. 그냥 독재정책이다. 기업이 정치색을 가진것도 아니고 이렇게까지 독선적인 모습을 보이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 응원하기를 종료한다면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데, 대안은 없고 그냥 '종료합니다'가 끝이다. 이러니 카카오가 항상 네이버에 뒤진 만년 2위 타이틀을 달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글쓴이 : xpro.jason@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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